본문 바로가기
투자 잡식

가속 듀얼 모멘텀 2가지 단점 극복 방법

by 잡식로그 2021. 11. 3.

가속 듀얼 모멘텀(ADM) 의 단점을 보완해서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제로 제가 투자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가속 듀얼 모멘텀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분은 가속 듀얼 모멘텀 따라 해보기를 참고 하세요.

 

원본 가속 듀얼 모멘텀 2가지 단점 극복 방법


1. S&P500이나 글로벌소형주의 지수가 횡보하는 구간에서 수익이 떨어진다.

횡보구간이 길어지면 인덱스지수 대비 수익이 점차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스코어에 따라 기계적인 투자를 하게 되는데 횡보구간에서는 고점에서 진입하고 저점에서 탈출하는 경우가 누적되면서 점차 마이너스 수익을 보이는 것입니다. 

15~16년간 S&P500지수(노란색)가 횡보하는 구간에서 가속듀얼모멘텀(파란색)이 수익률이 점차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속 듀얼 모멘텀 투자 종목에 현금을 추가하여 수익이 마이너스가 나오게 되면 투자금을 일부 현금으로 빼내어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지요. 내 투자자산 전체의 수익에도 모멘텀을 적용해서 투자비율을 조절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면,

  • 지난 3개월동안의 내 가속듀얼모멘텀의 수익중 1개월이 마이너스 수익이다  >> 투자자산의 33%는 현금으로 이동
  • 지난 3개월동안의 내 가속듀얼모멘텀의 수익중 2개월이 마이너스 수익이다  >> 투자자산의 66%는 현금으로 이동
  • 지난 3개월동안의 내 가속듀얼모멘텀의 수익중 3개월 모두 마이너스 수익이다  >> 투자자산의 100%를 현금으로 이동

위는 하나의 예시이고, 몇개월간을 보고 얼마의 비율로 현금화 할 것인지는 개인의 판단에 따르면 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 수익에 모멘텀을 적용해서, 수익이 지속되면 투자금을 최대치로 하고 수익이 줄어들면 그만큼 투자를 줄여서 횡보구간에서 지속되는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아이디어는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 책에 있는 내용으로 가속듀얼모멘텀에 적용시켜본 것입니다.

책 내용이 일반 개인투자자에게 안전한 투자방법에 대한 좋은 지침이 될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되니 기회가 되시면 한번쯤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 연금저축계좌에서 투자하자.

가속듀얼모멘텀의 두번째 문제점은 세금입니다. 해외ETF 투자시 연250만원 기본공제금액의 초과수익에 대해서 22%의 세금을 내야합니다. 추가로 2000만원 초과소득이 있으면 종합소득세대상에도 해당되게 됩니다.

 

무슨 뜻이냐하면, ETF를 매수해서 장기로 매도 없이 보유하면 중간에 세금없이 복리효과를 최대로 누릴수 있지만, 듀얼모멘텀 특성상 많지는 않지만 연간 몇차례의 매매를 해야하기 때문에 금액이 클수록 어쩔 수 없는 차익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매년 세금으로 투자금이 조금씩 빠지게 되면 복리면에서 불리한 부분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연금처축계좌에서 가속듀얼모멘텀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연금저축계좌는 노후연금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중간에 세금 정산을 하지 않고 연금개시부터 낮은 세율로 납부하게 됩니다. 이점을 이용하면 가속듀얼모멘텀에서 발생되는 매매에도 세금이 발생되지 않고 복리를 최대로 누릴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연금으로 수령하지 않고 원하는 목표치에 달했을때 중도 해지를 하더라도 과세대상 금액에 대해서만 기타소득세(16.5%)의 세금만 부과되기 때문에 일반계좌보다 유리합니다. (여기서 과세대상 금액은 세액공제를 받은 금액+운용수익 입니다.)

중도해지시 그동안 혜택을 준 종합소득세도 뱉어내야 하는것 아니냐 라고 궁금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다행히 15년도부터 세법개정을 통해 기타소득세만 내는 것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대신, 연금저축계좌에서 운용시 VOO와 같은 미국상장 ETF를 직구할수는 없고, 국내상장된 해외ETF를 이용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이 있습니다. 위차트는 VOO vs. Tiger S&P500 비교차트인데 오히려 국내ETF가 더 나은 모습을 보이는군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지수를 동일하게 추종하기 때문에 수익률이 거의 같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일반 계좌에서 거래시 vs. 연금저축계좌에서 거래시 제가 직접 시뮬레이션해본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매년 1천만원씩 20년간 납입 투자하고, 수익률은 연간 15%로 동일하다고 봤을때, 

  • 일반계좌에서 가속듀얼모멘텀 20년간 운용후 매도 : \801,560,775
  • 연금저축계좌에서 가속듀얼모멘텀 20년간 운용후 계좌해지시 : \1,013,590,776

차이가 보이시나요?

조금은 극단적인 상황이긴 하지만, 연금저축계좌가 일반계좌대비 확실히 유리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점은 댓글을 달아주세요~

 

-끝-

'투자 잡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NFTHORSE 게임이란?  (0) 2021.11.30
가속 듀얼 모멘텀(ADM) 따라 해보기  (0) 2021.10.31
APENFT 무슨 코인일까?  (0) 2021.10.28

댓글